로이터는 보도하고 CBS는 넘긴 ‘사드배치 시기’
로이터는 보도하고 CBS는 넘긴 ‘사드배치 시기’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당초 한미 2017년 1기 배치, 나머지 5기는 내년”…사드도입과정 의혹 확산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대선을 불과 2주 앞둔 지난 4월26일 새벽 주한미군이 기습배치, 배경에 의문이 제기됐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의 배치과정에 대한 의문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당초 한미양국은 2017년 연말까지 사드발사대 1개를 배치하고, 2018년 나머지 발사대 5기를 배치키로 합의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철저히 함구로 일관했던 박근혜 정부당시 사드도입과정이 밝혀질지 관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제가 대통령이 된 후에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원래 한국과 미국 사이에 사드배치 합의를 할 때 스케줄에 의하면 올해 하반기까지 사드발사대 1기를 배치하고, 내년에 나머지 5기를 배치하기로 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러나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설명은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 연기를 결정해 미국에서 멀어진다는 지적이 있다’는 취지의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하며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보다 앞선 CBS의 인터뷰에서도 ‘문 대통령이 사드배치를 지연시켰다’는 취지의 질문에 비슷한 답변을 했으나 이같은 내용은 보도되지 않았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이후 사드배치는 절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혀왔으며 국방부의 사드보고누락과정에서도 같은 입장을 재차 확인했었다.

국방부는 사드발사대 4기에 대한 추가반입을 청와대에 제대로 보고하지 않아 파문이 일었었고 사드부지 70만평 공여에 대해서도 환경영향평가 과정을 거치지 않기 위해 해당 부지를 1‧2차로 나눠 공여하려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않고 있다.

또 사드기습배치 열흘전인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방한 당시 백악관 외교정책 참모가 ‘사드배치는 한국의 새 대통령이 결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과 달리 사드배치가 강행된 이유 역시 베일에 가려져 있다.

이처럼 사드도입과정에 대해 제기됐던 의문이 확산되면서 새정부에서 이에 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더욱 설득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