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남북관계 개선되면 제주역할 커져"
문정인 "남북관계 개선되면 제주역할 커져"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3.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라도서관서 특강...지방분권 권한 남용되지 않도록 깨어있는 도민 역할 강조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 출신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연세대 특임명예교수)는 최근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 회담 개최지로 제주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문 특보는 17일 제주탐라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제4기 탐라도서관대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위기를 넘어 평화로!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을 주제로 특강에 나섰다.

문 특보는 “남북회담은 성공적일 것이라 생각되지만, 북미회담은 아직 예측불가”라며 “성공한다면 큰 변화가 있겠지만 실패한다면 북한과의 긴장 강도는 훨씬 높아질 것이며, 북한 역시 전에 없는 도발적인 행동에 나설 우려가 높다”고 전망했다.

문 특보는 제주의 역할과 관련, “남북정상회담이 정례화 되면 남북미중 등 4개국 정상회담을 제주에서 개최할 수 있다”며 “노무현 정부에서 제주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선포했는데 앞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평화의 섬 제주의 역할이 커진다”고 내다봤다.

특히 문 특보는 “이란 비핵화를 위한 회담을 스위스 제네바에서 했다. 비핵화 검증을 위해 회의가 엄청나게 많아진다”고 언급한 후 “북한의 비핵화 회의 개최지로 제주만큼 좋은 곳이 없다. 결국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제주도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 특보는 “문재인 대통령도 제주에서 회의가 개최되는 것을 밀어줄 것”이라며 “유시민 작가처럼 저도 대통령에 놀랐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니 외교는 기술로 하는 게 아니고 마음으로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분권과 관련해 문 특보는 “지방 역량에 비해 너무 많은 권한을 주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지방분권은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도가 현재 누리는 지방자치 권한은 엄청난 것이다. 권한이 남용되지 않도록 깨어있는 도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