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선전·가짜뉴스 끝까지 추적 응징해야
흑색선전·가짜뉴스 끝까지 추적 응징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5.2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다음달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 출마자에 대한 후보등록이 오늘 마감 되는 가운데 제주의 지방선거판에서 흑색선전이 벌써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 제주 경찰은 현재 18명의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의 수사 중인 선거사범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흑색선전이 9명(9건)으로 전체의 52.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음식물 등 금품제공 4명(3건), 정치자금법 위반 2명(2건), 인쇄물 배부 1명(1건), 사전 선거운동(당원명부 유출) 1명(1건), 선거 폭력 1명(1건) 등이다.

후보등록과 함께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흑색선전은 지금보다 더 활개 칠 가능성이 높다. 과거 선거관례를 보면 선거는 종반으로 갈수록 후보 간 공방이 치열해지고 이 과정에서 흑색선전이 난무했다. 흑색선전은 근거 없는 사실을 조작해 상대를 중상모략하면서 교란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 투우에서 소를 유인해 정수리를 찔러 죽이는 투우사를 뜻하는 스페인어 ‘메타도르(matador)’에서 유래한 용어인 마타도어와 동일한 의미로 쓰인다. 과거에는 이 마타도어가 이른바 ‘찌라시’ 등을 통해 돌아다녔지만, 최근엔 대부분 SNS를 통해 유포돼 전파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단속 또한 쉽지 않다.

흑색선전은 그럴싸한 내용으로 포장해 전파시키는 ‘왜곡된 사실’로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만들 뿐이다.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먼저 가짜뉴스를 비롯해 흑색선전에 대한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신의 정책을 내놓고 역량과 도덕성을 정해진 절차 안에서 검증받아야 한다.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한 표라도 얻겠다고 한다면 이는 엄연한 ‘표 도둑행위’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비전을 갖고 정정당당한 선거운동으로 유권자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선관위와 검찰, 경찰은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기승을 부릴 이들 가짜뉴스 및 흑색선전 유포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단속과 수사의지를 보여야 한다. 특히 흑색선전 유포자에 대해서는 선거 이후에도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 제주 유권자들은 앞으로 더 극성을 부릴 흑색선전에 현혹되지 않을 만큼 성숙한 시민의식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만에 하나 흑색선전에 의지하는 후보들이 있다면 발을 영영 붙이지 못하도록 본때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급격한 개방이 진행되고 있는 제주는 지금 큰 전화기를 맞고 있다. 그만큼 제주 현안이 차고 넘친다. 나아가 제주의 지방자치 또한 앞으로 더욱 성숙·발전시켜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 제주는 지난 시절 이른바 ‘제주판 3김’으로 상징되는 민선자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무엇이 잘못이고 무엇이 옳은 것인지 터득했다. 그 중심을 줄서기와 편가름, 그리고 흑색선전이 채웠다. 이제 그 낡은 틀을 깨야 한다.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제주의 미래를 결정하고, 그 수단이 선거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