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체제 개편 세부방안 놓고 공방
대중교통체제 개편 세부방안 놓고 공방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5.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KCTV제주방송-제주의소리 25일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토론회 개최
제주일보와 KCTV제주방송,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대표 언론 3사가 공동으로 25일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토론회가 생방송으로 진행 되었다. <임창덕 기자>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원희룡 무소속 후보가 대중교통체제 개편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버스준공영제, 예산 투입 등 세부시행방안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제주일보와 KCTV제주방송, 제주의소리가 25일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6·13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 합동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 고은영 녹색당 후보, 원희룡 무소속 후보 등 4명의 후보가 참여했다.

이날 문대림 후보와 원희룡 후보, 고은영 후보는 현재 대중교통체제를 보완 또는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김방훈 후보는 완전 대폭 수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후보별 주도권 토론에서는 문대림 후보와 원희룡 후보가 대중교통체제의 운영 방안을 놓고 입장차를 보였다.

원희룡 후보는 “(현재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는) 민간업체에게 수익 400억원 가량을 가져와 비수익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100억원 이상은 노인 복지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문 후보가 제시한대로 민영버스업체가 수익노선을 맡고 비수익노선은 공영 운영하게 되면 적자폭은 더 커지고 도민혈세가 더 들어가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문대림 후보는 “(자체 분석 결과)수익노선과 비수익노선을 분리 운영하면 오히려 재정 부담이 줄어든다는 결론이 났다”며 “제주도가 400억원을 가져온다는 건 공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원 후보는 “이미 운송표준원가 등 모두 공개가 됐다”며 “수익을 가져오지 못하고 비수익노선의 운영 비용을 세금으로 부담하면 적자폭 증가는 물론 운전기사 처우개선 비용까지 적자로 전가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문 후보는 “400억원을 제주도가 가져온다는 것은 파악하지 못했다”며 “분석을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원 후보에게 “대중교통체제 개편 후 700억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면서 순수 지방비만 912억원이 투입했지만 대중교통 분담률은 13.3%에 그쳤다”며 “법 개정을 통해 제주지역을 광역교통권에 포함시켰다면 상당정도 국비 지원을 확보할 수 있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원 후보는 “현재 광역교통망은 버스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법 개정은 몇 년의 세월이 걸릴지 알 수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문 후보는 “(법 개정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힘이 없으면 그렇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또 “대중교통체제 개편은 필요하지만 지난 원 도정의 추진 방식은 문제가 너무 많다”며 “제주형 우선차로제, 버스준공영제 지원 등에 대한 법적근거가 없어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